semc1115

예배와 성례 / 성례란 무엇인가?

작성자
semc
작성일
2015-06-19 07:15
조회
1784
교회는 성도가 신앙과 사랑으로 서로 사귐을 갖는 성도의 공동체입니다, 이 교회는 땅위에 있으나 하나님 나라를 향하여 순례하고 있으며 , 마지막 최후 의 심판 때 까지 악과 더불어 싸우면서 하나님 나라와 의를 선포하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 올바르게 선포되고 성례가 행하여 질 때 교회가 교회로서 제구실을 하게 됩니다.

교회는 전도자와 피전도자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전도의 주체가 되시는 그리스도가 함께 계시기 때문에 인간과 인간과의 사귐뿐만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도 형성되어야 합니다. 그 관계와 상호 친교를 갖게 하는 예식이 곧 세례와 성만찬입니다.

세례란 무엇인가?

예수님도 세례를 받으셨고, 또한 제자들에게 세례를 베풀 것을 명령 하셨습니다. 세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와의 관계가 형성되며, 교회의 일원이 되게 하신 것입니다. 세례는 물로 베푸는 성스러운 예식으로 옛 죄인이었던 “나”는 죽고, 물로 씻기움을 받는 것처럼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죄에게 종노릇하지 않도록 새로 태어나는 것입니다.(롬6:5) 그러므로 일생에 한번만 받으면 되고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누구나 다 받아야 합니다.

세례의 형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초대교회에서 행한 것처럼 물속에 온전히 잠김으로 받는 침례식과 또 하나는 교회에서 목사님이 머리에 물을 적시며 베푸는 세례식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어린아이(만 3세까지)에게 베푸는 유아 세례도 있습니다.

세례는 예수께서 시키신 의식입니다.(마태28:19)
세례는 죄를 씻는 의식입니다.

성찬(성만찬)이란 무엇인가?

성만찬은 예수께서 잡히시기 전날 저녁 그의 제자(12명)들과 함께 식사하신 후 떡과 포도주를 제자들에게 주시면서 떡은 “내 몸이라”하셨고, 포도주는“받아먹어라” “이를 행할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말씀에 근거하여 성만찬 예식을 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만찬이란 예수님의 피와 살을 상징하는 떡과 포도즙을 나누어 먹고 마심으로 주님의 대속과 죽음과 십자가를 기념하는 성스러운 예식인 것입니다.(눅22:19~20)

성찬식에는 떡과 포도즙을 먹고 마심으로 속죄 제물이 되신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깊이 생각하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되며, 구원의 확증을 갖게 하며, 성도의 교제에 참여하게 하는 예식입니다
세례는 일생에 한번 받지만 성찬은 죽을 때까지 수시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예수께서 베풀어 주신 만찬입니다.
■ 예수의 죽으심과 십자가를 기념하는 성례입니다.
■ 은혜 받는 도구입니다.

성찬 받는 사람은?

■ 세례 받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 마음에 거리낌이 없고 확신을 가진 신앙생활을 하며 하나님 앞에 자기의 잘못을 고백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흘리신 피와 그의 죽으심으로 구원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보내시어 우리를 위해 일하게 하시고, 또한 우리의 허물과 죄를 대신 지시고 고통과 아픔을 당하시다가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께 대한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하나님의 도움을 갈망하는 마음의 준비가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