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c1115

교회에 대하여 / 교회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작성자
semc
작성일
2015-06-19 07:22
조회
956
교회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며, 예수를 구주로 믿는 사람들이 모여 예배드리는 장소를 예배당 혹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거룩한 곳이라 하여 성전이라 부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시작은 성전의 시작과는 다릅니다.

교회의 시작은 예수를 구주로 고백하며 믿던 그리스도인들로부터 즉, 부활신앙의 시초부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그들의 모임의 시작을 교회의 시작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모임의 시작에 대하여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사도행전을 보면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예수를 따르던 제자들이 예루살렘에 사는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마음을 모아 기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무렵 어느 날 예수를 믿던 다른 성도들도 함께 모여 사도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이 되고, 성령(보혜사)을 받는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아마 이때가 서기(A.D) 28년경으로 그 때를 교회의 기원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교회의 근원은 예수의 탄생과 활동과 제자 선택에서부터 예수의 죽음과 부활 및 그 부활의 증인들에 대한 성령의 부여에 이르기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 전체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후 제자들을 중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구주라는 사실을 믿는 성도들이 점점 많아지고 여기 저기 그들의 모임이 생겼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초대교회라 부르고 그들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행2:42)힘썼습니다. 이것이 교회(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백성)의 시작입니다.